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과 부동산 시장의 거품, 부를 통한 과시효과

by 재테크 연구소장 2022. 11. 4.
반응형

투자물의 거품 발생 근본원인

 

 

 

주식시장 vs 부동산 시장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 과연 어느 시장이 돈을 벌기 쉬울까요?

정답은 상대적으로 덜 효율적인 시장인 부동산 시장에서 돈을 벌기가 더 쉽습니다.

그 이유는 부동산 시장은 정보가 지역적이고 중앙 시장에서 유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보가 즉각적으로 모든 투자자에게 알려지지 않기에 시장에 반영되기까진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도 요즘은 많은 정보가 확산되고 좀 더 효율적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남들이 모두 알아내기 전에 정보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스텝

 

부자가 되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손실의 공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손실에 대한 고통이 이익이 주는 기쁨보다 2.5배 정도 강하다고 합니다.

인간은 절대치보다 변화에 더 예민하고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행복감은 재산의 단순한 증가액에 달려있는 게 아니고 증가비율에 달려있습니다.

요즘 시대는 아무데도 투자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위험입니다. 손실의 회피성을 극복해야만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저축하고 투자하고, 저축하고 투자하고 이 지루한 패턴의 반복이 바로 부자로 가는 길입니다. 

안전한 저축에만 매달려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런 사람을 평생 본 적도 없습니다. 

지루하고 평범한 이 루틴을 갈고닦으십시오. 언젠가 나도 모르게 부자의 반열에 올라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체력이 약해지고 머리 회전 속도도 떨어집니다. 

무엇보다 복구할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젊음은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맙니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합리적인 투자자가 되어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멘털 관리는 투자자의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요소입니다. 

 

주식과 부동산 시장의 거품을 형성하는 주요 요인

 

투자물의 거품을 형성하는데 주된 첫 번째 요인은 인간의 무리 짓기 행위에서 비롯됩니다. 

무리 짓기를 하는 이유는 인간은 본능적으로 사회적 압력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다수의 의견은 틀리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바로 그 사례에 해당합니다.

또한 사람은 주변 사람의 의견에 반하여 독립적인 의견을 내는 것을 꺼립니다.

 

두 번째는 일반인은 전문가의 의견을 의심 없이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권위에 복종하는 경향이 본능에 내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가의 권위에 복종하는 성향에 인간은 모두가 한 방향으로 무리 지어서 달려가기 쉽습니다.

이 행위는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바로 '정보의 캐스케이드 효과'입니다.

정보의 캐스케이드 효과란 정보가 폭포처럼 흘러내려간다는 의미입니다.

사람들은 식당을 선택하기 위해 가게 안의 사람 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당을 알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행위로 다수의 의견은 틀리지 않을 것이란 생각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시간이 절약될 수도 있지만 자칫 판단의 오류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옳은 선택을 할지라도 다수의 판단과 불일치하는 경우 본인의 생각과는 다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소신 있는 선택을 하기 위해 본인만의 투자 색깔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의 생각, 의견보다는 공식적인 정보를 통한 본인 판단과 분석이 들어간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와 로봇과 같이 감정을 넣지 말고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투자를 진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계적인 투자만이 꾸준한 수익률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애덤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사람들이 부자가 되려고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과시하기 위함입니다. 

부자가 자신의 부를 부러워하는 것은 부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세상의 관심을 끌어 모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과시는 인간의 본성에서 나오는 가장 강렬한 욕구를 충족시켜줍니다. 

우리는 과거와 달리 SNS를 통해 서로의 부와 행복을 과시하고 즐깁니다. 

이를 통해 가난한 사람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것은 절대적인 빈곤이 아니라 바로 상대적인 빈곤입니다.

사람들은 과시적 소비와 레저를 추구하며, 이런 모습을 SNS에 올려서 자신이 유능하다는 것을 자랑합니다.

과시감을 통해 존재감을 확인하려는 인간의 본능이 사라지지 않는 한 강남 아파트의 거품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경제 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노동이나 자본이 아니라 기술입니다.

기술 진보 덕분에 선진국은 계속 정상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신흥국보다는 선진국이 투자하는데 더욱 유리한 이유입니다.

앞으로는 아마 지식과 기술력이 그 나라의 부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